제목 | 상권의 정의와 특징 - 이론편 1 | ||
---|---|---|---|
구분 | - | 글쓴이 | dh6370 |
조회수 | 5577 | ||
상권의 정의와 특성 가. 상권에 대한 해석 (1) 거리로 상권을 정하려는 생각 점포를 중심으로 하여 상권의 범위를 거리 (단위 : 미터)로 표현 (2) 시간으로 상권을 정하려는 생각 고객이 점포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 (단위 : 분)으로 상권을 표현 (3) 인구 혹은 세대수로 상권을 정하려는 생각 점포가 수용할 수 있는 인구 혹은 세대수에 의해서 상권의 범위를 표현 (4) 3가지 요소 - 거리로 파악한 물리적인 상권 : 지도로 표현 - 시간으로 파악한 심리적인 상권 : 지도로 표현 - 사람수로 파악한 실질적인 상권 : 숫자로 표현 나. 상권의 정의 (1) 판매자의 입장 상권이란 특정 마케팅 단위 또는 집단이 용역을 판매.인도함에 있어 비용과 취급 규모면에서 경제적이며, 그 규모가 어떤 경계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지역범위 (2) 구매자의 입장 적절한 가격의 재화 및 용역을 합리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범위 (3) 판매량의 측면 특정 소매업체가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을 실현하는 범위로서 전체 매출액의 75%가 실현되는 지역을 1차 상권, 추가로 15%의 매출이 실현되는 지역을 2차 상권 다. 상권이란 ? - 점포가 장사를 계속해 나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고객이 살고 있는 한정된 지역범위 - 특정 소매업체 또는 소매업체 집단에 의해 제시된 제품 계열 및 서비스 계열을 구매할 확률이 영이 아니며, 동일업태의 경쟁 소매업체 에서 구매할 확률보다 특정 소매업체에서 구매할 확률이 더욱 높은 잠재 고객들을 포함하고 있는 지리적으로 경계된 지역 - 특정 점포가 거리나 소요시간에 있어서 고객에게 쇼핑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대상지역 자료 : 서울지방중소기업청 강북소상공인지원센터 (02) 990-9101~03 자료에서 발췌
|
이전글 | 점포 입지 선정 - 이론편 2 |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