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상권의 설정 - 이론편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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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 글쓴이 | dh6370 |
조회수 | 5865 | ||
상권의 설정 상권을 설정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1차 상권, 2차 상권, 3차 상권으로 구분하여 설정한다. - 1차 상권 : 상점 고객의 60-70%가 거주하는 지역이며, 고객들이 상점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고객수나 고객1인당 판매 금액이 가장 높은 지역. 식료품과 같은 편의품의 경우에는 범위가 걸어서 500m 이내가 되며, 선매품의 경우에는 버스나 승용차로 15분 내지 30분이 걸리는 지역
- 2차 상권 : 상점 고객의 20-25%가 거주하는 지역으로서 1차 상권의 외곽에 위치하며 고객분산도가 아주 높다. 편의품의 경우 2차 상권은 고객을 그다지 많이 흡인하지 못한다. 선매품의 2차 상권은 버스나 승용차로 30-60분 정도 걸리는 지역이 포함된다. - 3차 상권 : 1, 2차 상권에 포함되는 고객 이외에 나머지 고객들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고객들의 거주지역은 매우 분산되어 있다. 편의품의 고객들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선매품이나 전문품을 취급하는 상점의 고객들이 5-10% 정도 거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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