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입지선정 8원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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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 | 글쓴이 | dh6370 |
조회수 | 6623 | ||
입지선정 8원칙 ① 현재 상권 잠재력의 타당성 한 지역을 설정해서 자신의 점포가 취급하려는 상품의 상권내 소비지출 총액과 다른 점포가 점하는 비율을 검토한다.
② 상권 접근 가능성 상권내의 잠재력을 자기 점포에 어느 정도 흡인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점포 주변을 통과하는 가능성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레 따라 소매업의 업태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고객 창출형 : 광고, 상품의 독자성 평가, 판매촉진 수단에 의해서 독자적인 고객을 흡인하는 형태로써 백화점, 대형 슈퍼마켓, 특수한 전문점 등 - 근린점 고객 의존형 : 가까운 점포에 의해 흡인된 고객이 주변의 점포로 구매하러 가는 점포 - 통행량 의존형 : 쇼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통근자나 교통기관 이용자 등이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소매 점포의 매출액은 이러한 3가지 성격의 고객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
③ 성장 가능성 인구 증가와 소득수준의 상승이 기대될 수 있는 상권이냐를 살펴봐야 한다.
④ 중간저지성 주거지, 또는 근무지와 기존부터 있던 경쟁 점포, 상점가의 중간에 입지하여 고객을 중간에서 저지할 수 있는 입지
⑤ 누적적 흡인력 같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일정 수의 점포는 흩어져 있는 것보다 모여 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중간 저지성의 입지를 선택할 것인가, 누적성을 선택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⑥ 양립성 보완관계에 있는 상품을 취급하는 두 개의 점포가 근접해 있는 경우 양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수도 늘고 판매액도 늘어난다. ⑦ 경쟁 회피 경쟁점의 입지, 성격, 규모, 형태를 감안하여 입지를 선택하고 매출액을 예측한다. 또한 장래 경쟁점이 들어설 여지도 검토해봐야 한다.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른 조건이 같다면 첫째, 될 수 있는 한 경쟁점이 작은 규모로 들어설 만한 입지를 선택한다. 둘째, 입지를 경쟁점이 이용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경쟁 입지가 중간저지적인 입지가 되지 않는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⑧ 입지의 경제성 입지의 비용을 생산성과 관련해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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