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외식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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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교 육 | 글쓴이 | dh6370 |
조회수 | 4370 | ||
마케팅 커뮤미케이션은 관심을 자극하고 확신을 유도하기 위한 제품과 가격,
유통경로에 관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서 표적청중에게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그리고 퍼블리시티와 함게 PR,
구전으로 구성되어지고 이러한 촉진도구들은 제품이나 시장의 특성에 따라 그 중요성과 효과가 달라지게 된다.
기업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며 실천해야 할 일반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명료성(clarity)
수신자가 정확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은 체계적이어야 하고 사용하는 말의
구절과 표현은 정확해야 한다.
둘째, 일관성(consistency)
전달하는 내용에 일관성이 없으면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오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은 발신자와
수신자가 다 같이 추구할 수 있는 단일적이고 목표 지향적이여야 한다.
셋째, 타이밍과 적시성(timing)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증대시키려면, 커뮤니케이션은 타이밍을 잘 맞추어 적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정확하고 신속한 유통(dustrubution)
발신내용이 중간에서 차단되지 않게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정확하고 신속한 경로를 통하여 유통되어야 한다.
다섯째, 충분성(adiquacy)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양은 발신자와 수신자, 유통경로 등의 유형과 특성에 따라서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한다.
여섯째, 관심과 수용성(interest and acceptance)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려면 수신자가 커뮤니케이션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하려고 할 뿐
아니라 수용 자세가 되어있어야 한다,
일곱째, 적합성(comoatibility)
송신자의 메시지와 수신자위 견해 사이에는 적합성이 있어야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여덟째, 가시성(visiblity)
수신자가 감정을 일으킬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은 가시적이어야 한다.
아홉째, 확산 침투성(pervasiveness)
수신자에게 지속적이면서 반복저으로 정보를 전달하여 정보가 퍼지고 스며들게 해야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일
수 있다.
열 번째, 설득성(persuasiveness)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전달되는 메시지 자체가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위의 요인들은 기업의 실정에 맞게 잘 활용되어야 하며 요인들 모두가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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